안 받으면 손해, 나라에서 해주는 헬스 케어 4!

입력 : 2019-12-03 00:00:00











일반 건강검진

건강보험 가입자의 일반 건강검진 비용은 공단에서 전액 부담한다. 따라서 본인이 부담해야 하는 비용은 없다! 문진표 작성 및 개인 정보 동의를 하면 신체 계측, 혈압 측정, 혈액·소변검사, 구강 검사, 흉부 방사선 촬영, 청력·시력 검사, 설문 검진 등이 시행된다. 총 30~40분 소요되며 20~30대의 경우 이를 통해 비만, 시각·청각 이상, 고혈압, 신장 질환, 빈혈, 당뇨병, 이상 지질혈증, 간장 질환, 폐결핵 및 흉부 질환, 우울증, 치아우식증 등의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자궁경부암 검진


우리나라는 자궁경부암의 발생률이 높은 편이다. 이에 국민건강보험은 만 20세 이상 여성에게 일반 건강검진 외에 2년마다 자궁경부 세포 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했다. 자택으로 발송된 검진 안내 우편에 게재된 건강검진 기관 혹은 평소 다니는 산부인과에 자궁경부암 무료 검사를 사전 예약하고, 문진표를 작성해 병원을 찾아 검사받으면 된다. 생리 중에는 검사할 수 없으므로 생리 기간을 피하고, 검사 2~3일 전부터 성관계는 물론 질 세척, 탐폰, 질 내 약물 및 윤활제와 질 내 피임약 사용 등을 삼가도록 한다. 검사 결과는 한 달 후 자택으로 배송되는 결과지를 통해 알 수 있다.


스케일링


치석은 치은염, 치주 질환 및 풍치, 치아 소실을 유발하는 주된 요인이다. 이에 국민건강보험공단은 지난 2013년 7월부터 만 19세 이상의 건강보험 가입자에게 치석 제거 치료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서울리마치과 안상철 원장은 음식물 찌꺼기와 플라크가 만나 형성된 치석은 치아를 누렇게 만들 뿐만 아니라, 충치와 잇몸병을 유발하기 때문에 스케일링을 통해 지속적으로 관리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또 실제로 2013년 7월 스케일링에 대한 건강보험이 적용된 후 많은 환자가 병원을 찾고 있다며, 스케일링을 게을리하지 말 것을 당부했다. 치석 제거는 1년에 한 번 받을 수 있으며 구취 제거, 치아 착색 물질 제거, 치아 교정 및 보철을 위한 치석 제거와 구강 보건 증진 차원에서 정기적으로 실시하는 치석 제거일 경우 무료 검진이 적용되지 않는다.



정신건강 검사

세계
Italy Sardines Rome
China Big Air World Cup
BRITAIN MISS WORLD FINAL 2019
Russia Domestic Violence
건강
해외 병원 신세지는 자국민 보호법 나올까
이은하 연세맑음 정신건강의학과 원장, "자가 뇌파 훈련으로 뇌 기능 향상"
비만 아동 또래보다 키 크지만..중학교 이후 차이 없어
환자안전과 감염예방에 최선을!"여의도성모, 전 병동 입구 스크린 도어 설치